STAR 교수역량 진단이란?
교수역량진단
STAR 교수역량 진단이란?
우리 대학 교원의 교수(teaching) 역량을 STAR 교수지원 체계에 맞춰 Soongsil-like( 숭실다운), Talented(전문성 있는),
Active(활동적인), Reflective(성찰적인) Teaching의 4개 영역으로 구분하여 영역별로 역량 진단합니다.
STAR 교수역량 구성 요인 및 요인별 정의
Soongsil-like Teaching
Talented Teaching
Active Teaching
Reflective Teaching
Soongsil
-like Teaching
숭실대가 지향하는 인재상에 대해 이해하고, 이를 함양시킬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수립하고 실천하는 능력
진리와 봉사의 건학이념을 알고, 건학이념과 기독교 정신을 교육에서 실천하는 능력
숭실대학교의 교육목표 달성을 위하여 학교 구성원과 원활하게 협력하며 업무를 조직하는 능력
강의 수행 시 불확실성이나 모호함을 효과적으로 조정하고 다양한 대화 기술을 통해 학생들과 원활한 대화를 이끌어 나가는 능력
강의 및 연구 활동 시 교수로서 갖춰야 할 윤리적인 태도와 자세
Talented
Teaching
컴퓨터 등 ICT 기술을 통해 교수에 필요한 자료를 찾고, 작성하며, 학생들과 의사소통 할 수 있는 능력
최선의 강의 준비를 위해 학습자, 학습자료, 수업환경 등을 진단하여 준비하는 능력
학습 목표를 명확히 전달하고, 학습 동기와 몰입을 유도할 수 있는 능력
학습효과의 극대화를 위해 학생들의 학습 정도, 성취 수준을 정확하게 평가하고, 피드백하고 처리할 수 있는 능력
Active
Teaching
효과적인 수업을 위해 가르칠 방법을 분석하고 교과목에 적절한 교수전략을 수립하며, 학습자 측면에서 내용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학습 방법에 대한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능력
학습한 핵심 내용을 정리하여 정확한 이해를 돕고, 학습 내용을 통합하는 능력
학생들의 핵심역량 함양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수업 운영을 위한 강의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능력
학습할 내용과 관련하여 학생들이 기본개념과 이론을 숙달할 수 있게 하며, 학생들이 수업에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능력
Reflective
Teaching
기존의 정형화된 틀과 형식을 벗어난 독창적인 강의 계획 및 설계 능력
강의 평가 결과와 자가 진단을 통해 발견한 개선점을 바탕으로 적극적으로 자신의 강의를 개선하기 위해 실천하는 능력
강의 준비부터 실행, 성찰 등 일련의 교수 활동을 학생에 대한 관심과 사랑을 기반으로 하는 능력