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사이트정보 바로가기

학습역량진단

학습역량진단

학습역량진단(LCT-CMB)란?

숭실대학교 학생의 학습과 관련된 인지적, 동기적, 행동적 특성을 측정하기 위한 검사입니다

운영 목표

숭실대학교 학생의 학습역량 수준 분석

숭실대학교 7대 학습역량

  • C

    Coginition

    인지

  • M

    Motivation

    학습동기

  • B

    Behavior

    학습행동

  • Cognition
    인지

    • 고등 사고력

      고등사고 : 분석, 비판력, 종합, 적용력 등의 사고 능력

      초인지 : 인지인식, 인지점검, 인지평가

    • 창의성

      창의적 능력 : 독창성, 유창성, 융통성

      창의적 성향 : 호기심, 민감성, 위험감수, 과제집착력

    • 문제해결력

      문제해결과정 : 문제인식, 대안탐색

      조작과 실천 : 협응력, 신체감각능력, 예술적 표현, 도구활용능력

  • Motivation
    학습동기

    • 정서

      우울 : 슬픔, 우울감정, 두려움, 행동 집중력 저하, 대인관계에서 두려움을 느끼는 지속적 기분상태

      시험불안 : 시험상황에서 개인이 경험하는 정서적 반응과 생리적 변화

      학습스트레스 : 학교공부나 성적, 진로문제 등에 대한 인지적 평가과정에서 경험하는 스트레스 수준

    • 동기

      자기결정성 : 한 개인의 자기결정성에 따라 연속선상에 위치하는 동기

      학습목표지향성 : 학습자들이 학습활동에 어떻게 접근하고 참여하는지를 결정하는 일련의 행동적 의도

      자기효능감 : 학습상황에서 행동을 잘 조직하고 수행할 수 있다는 개인의 인지적 판단수준

  • Behavior
    학습행동

    • 학습전략

      집중전략 : 집중이 이루어지는 정도

      노트정리 : 중요한 내용 노트필기와 활용

      기억전략 : 중요한 내용을 기억하고 기억한 내용을 유지하고 인출하는데 필요한 전략의 사용정도

    • 학습환경 관리 및 자원활용력

      노력조절 : 노력하는 정도와 노력을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의 여부

      학습 환경 관리 : 자신이 학습을 잘할 수 있는 환경을 스스로 알고 학습을 위한 환경을 정비하는 능력

      도움 및 자원활용 : 학습에서 도움이 필요할 때 다양한 도움과 자원을 활용하고 협동 학습을 하는 정도

      진로준비 : 진로선택 과정에 필요한 직업세계 이해와 스스로 진로를 탐색하고 선택하는 독립성 등

학습역량 진단 절차

  • STEP01

    진단준비

    진단기간이 설정되면
    진단예정 항목이 개설됩니다.

  • STEP02

    진단하기

    진단하기를 클릭하여
    진단을 실시할 수 있습니다.

  • STEP03

    결과보기

    진단결과를
    조회할 수 있습니다

상단으로 이동